-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이한열기념관에서 인턴 활동을 하고 있는 연세대학교 사학과 조수민입니다.
- 어떻게 이한열기념관과 인연을 맺게 되었나요?
박물관 일에 관심이 생겨 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활동을 찾던 중에 이한열기념관 인턴 모집글을 보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과 활동이나 기타 전공 관련 활동을 해보지 못하고 모든 것을 글로만 배우고 있는 상황이 아쉬웠고, 이번 인턴 활동에 참여해 전공을 조금이나마 직접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민주화의 역사, 역사 주체로서의 민중과 같은 주제에 관심을 두고 있던 터라 이한열기념관 활동에 더욱 참여하고 싶었습니다.
-수민 씨가 생각했던 이한열은 어떤 모습이었나요? 기념관 인턴이 된 후에 달라진 것이 있나요?
제가 생각했던 이한열의 모습은 피격 사진이 전부였습니다. 1987년의 일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고, 이한열 피격 사건이 우리 역사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한열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사실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기념관 인턴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보고 만들며 이한열을 보다 입체적이고 가까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배은심 어머니 추모전 자료를 정리하며 이한열이 어떤 사람이었는지 알 수 있었고, 어떤 생각으로 그 시위대 앞에 서게 되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피격 사진 한 장만 보고 이한열을 역사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 하나로 생각했다면, 이제는 실제 존재했던 한 인간으로서의 이한열의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 기념관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기념관에서는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크게 보면 전시 관련 일과 기념관 관련 일을 하고 있는데, 먼저 전시 일로는 전시 관련 자료 찾기, 전시에 사용될 영상 편집, 오디오 갤러리 녹음, 전시 홍보 등의 활동을 하고 있고, 기념관 일로는 기념관 SNS 홍보, 홈페이지 관리 등의 활동을 합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배은심 어머니 인터뷰 영상 편집을 한 것과 전시 및 기념관 홍보 활동을 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인턴으로 들어와 처음 한 일이 인터뷰 영상 편집이었는데, 이를 통해 이한열과 조금은 가까워진 것 같은 느낌을 갖게 되었고 이한열이라는 인물에 대해 더 알고싶다는 흥미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저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특히 이한열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제가 느낀 감정을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뷰 영상을 이용한 홍보자료를 만들어 이를 이한열기념사업회 SNS에 하나씩 게시할 계획을 세웠고 현재 실행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SNS 업로드가 끝나면 연세대학교 홍보 공간에도 이를 공유해볼 계획입니다.
- 기념관에서 앞으로 하고 싶은 일과 개인적인 포부는 무엇인가요?
앞으로 기념관에서 가장 기대되는 일은 6월 전시입니다. 6월항쟁이 이한열의 삶과 한국사에서 가지는 의미가 크다 보니 6월항쟁을 주제로 하는 6월 전시에서 어떤 세부 주제를 다루고 무엇을 전시할지에 대해 저도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시 준비를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6월 전시 전에 이한열과 6월항쟁에 대한 공부를 더 해서 전시 준비에 조금이나마 더 도움이 되고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