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론 정리
모택동 모순론의 문제점
1. 물질적인 경제적 과정에 대해서 극히 추상적 구체적인 것을 중국의 특수한 정
치적 경험에서 획득, 그 결론을 그대로 직접적으로 일반화하여 보편적인 법칙
과 이론으로 높임.
2. 계급투쟁이 사회발전의 과정과 단계로 결정한다는 계급투쟁주의, 즉 정치주
의에 기인하는 것이며, 무원칙 ·무차별적인 당파주의와 계급주의로 인해 극
히. 실용주의로 빠져들었음.
3. 물질적인 경제적 과정의 경시로 인해 사물의 본질에 관한 변증법적 구체성과
실증주의의 개별주의적 구체성을 명확히 구별할 수 없었음.
4. 모순과 그 지양의 과정은 결국 대립하는 두개의 정치세력의 무원칙한 균형
불균형론으로, 정치기술론과 전쟁기술론으로 빠져들었음.
5. 본질적인 것, 이론 그 자체가 우연적인 것
6. 근본모순과 주요모순의 관계, 그 이해 불가능성의 원천인 두개의 근본모순론.
모택동 근본모순에 대한 혼란
1. 근본모순이란 원리적으로는 하나의 유기체에 고유한 합법칙성과 형태와 구조
가 형성되는 시원이요, 근거인 기본적 모순임.
2. 이러한 경우, 중국에 있어서의 근본모순은 두개일 수가 없고, 즉 민족모순과
계급적 모순이 아닌 반제 ·반봉건투쟁은 BG와 PT의 근본모순에 '의해 규
정되는 중국에서의 자본주의 발전과정이 가지는 대립의 두 측면으로 파악되
어야 함.
3. 이러한 혼란은 '물질의 운동형태'중 경제적 토대에 대해 설명하면서 상부구조
적 과정을 무차별적으로 끌어넣고 있음에 기인함.
4. 아편전쟁을 계기로 하여 반제 ·반봉건 투쟁이 거의 동시에 시작되고, 반제투쟁이 반봉건투쟁 이상으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 중국의 정치정세가 중국인의 미적 감각과 내적 체험에 미친 영향을 그대로 받아들인 데에서 기인함.
5. 각각의 시기에 맞는 두가지중 반드시 하나여야 한다는 주요모순을 설정, 일정
한 조건으로 설명하는 데서 형성되었음.
6. 실증주의의 입장으로부터 관찰.
유물변증법의 입장에서 본 모의 모순론
1. 민족독립투쟁은 근본모순은 아니고, 중국의 BDR 과정의 한 단계. BG와
PT가 각각 그 담당자로 된 중국의 BDR의 두 단계의 각각에 있어서의 소단
계라고 규정되어야 함.
2. 위는 경제적 토대의 무시가 여기서의 기본점이기 때문임.
3. 변증법적 모순대립은 서로 외적인 두 힘의 기계론적 대립으로 바꾸고, 그 결
합, 대립, 운동을 외적인 힘인 일정한 필요조건과 대립하는 여러 가지 힘의 각
각의 측면의 불균등발전(양적인)에 의한 균형(질)외 파괴로 설명하였음.
주요한 모순과 모순의 주요한 측면
1. 정치 ·문화 등의 상부구조가 경제적 토대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경우, 정
치 ·문화적 혁신이 사회유기체의 성질을 결정한다. 이는 사회적 의식이 사회
적 존재를 규정한다는 관념론, 이원론임.
2. 이러한 것은 경제적 토대에 대한 상부구조의 반작용을 역설하는 것이 아니라,
상부구조의 반작용은 토대에 의해 규정된 범위와 방향에 있어서만 가능한 것
이므로 계급과 정당에 의해 주요한, 결정적인 과제가 필요로 되고 있는 경우
에 있어서도 항상 처음부터 끝까지 주요한 것은 경제적 토대임
모택동의 통일성에 관한 비판
1. 대립하는 측면이 단순히 사실에 있어서 하나의 통일체 속에 공존하고 있다고
주장. 상호 전화와 일정한 조건을, 모든 관계를 외적인관계로 환원하는 형이
상학적 기계론적 입장과 주관주의를 보임.
2. 레닌에 의한 조건이란, 대립물이 동일할 수 있는, 또한 존재하는 각각의 사물
에 고유한 구체적인 내적인 통일적 기초, 즉 근거를 가리키고, 대립물을 그 계기로
끌어내린다는 조건 하에서라는 것을 의미함.
3. 이는 유한한 사물과 형태는 무한하게 발전하는 물질적 존재가 그 발전에 있어
서 취하는 형태이며, 무한한 것 즉 내용이 유한한 것, 즉 형식을 통하여 자기
를 실현하는 것이므로 각각의 유한한 사물은 처음부터 필연적으로 모순을 자
기 속에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말함.
4. 결론적으로, 부정적인 측면, 즉 새로운 기능성은 현존 사물의 존재의 모든 조
건을 자기발전의 조건으로 하고, 이것을 자기발전의 모벤트로 전화시키면서
자기는 현실로 옮겨간다고 하는 것임.
5. 이상에서 사물의 발전과정에 있어서 각각의 모순의 두 측면이 각각 자신에 대
립하는 다른'측면을 자신 것 존재의 전제로 하고, 그 쌍방이 모두 하나의 통일
체 속에 있다는 것, 모순하는 쌍방이 일정한 조건에 따라 각각 반대측면으로
전화해 간다는 것 등은 이론적인 설명이 전무한 상태임.
차별에 관한 모택동 비판
1. 모택동의 차이는 단순한 외면적 차이에 지나지 않음.
2. 이러한 외면적 관계 하에서 대립은 단순히 병존적 혹은 선후적으로 분리하여
생각할 뿐임.
비교하는 것, 상등성(통일성), 부동성(차별성)의 세 가지의 불가분의 관련과
대립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통일성과 차별성의 통일물인 구체적 보편자로
서의 유기적 전체자가 자기분할, 자기구별, 자기한정하고, 이 구별을 스스로
지양하는 과정임.
본질의 관계는 존재가 스스로의 본질에 파고듦으로써 자체로부터 분리하여
자체에 대립하고 자체에 있어서 반성함으로써, 스스로를 그것 자체로서도 또
그 대립자로서도 정립함으로써 위의 관계가 명확히 전개된다. 즉 본질은 정립
된 것으로서의 존재이고 내자적인 존재임.
5. 주체는 부정(추상)을 부정하는 체계적 운동에서 구체적 보편자로서의 자신을
장립함. 주체의 생명과 활동은 여러 가지 규정과 명제들 사이에서 내재적 관련
과 필연성을 도입하는 부정작용, 비판작용(혜겔) 그 자체에 의해서 파악되고
표현된다. 여기서 대상을 주체적으로 파악한다, ‘실체는 주관이다’라는 뜻을 밝
힐 수 있음.
『모순론』의 본질
1. 중국의 음양이원론의 침투, 지양의 계기 약함, 대립 즉통일(無사상)관이 강하다.
생산력과 생산관계
1. 생산관계는 생산력의 발전형식임.
2.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은 생산관계에서의 모순으로 나타난다. 상품의 사
용가치, 노동력의 가변자본화한 PT. 이로핀 BG 사회에서 경제적 토대를
결정하는 것은 부정과 지양의 과정을 포함하는 상품관계(가치법칙, 가치관